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의 시작

MLB와 KBO의 FA획득조건

by 디트로이 2013. 3. 27.
반응형

1. MLB FA획득조건

 

1) 메이저리그 FA는 6년이상 메이저리그에 등록된선수 즉, 6년동안 풀타임으로 선발충장한 기록을 기준으로 합니다. 한 시즌 동안 메이저리그 등록기간 172일이 자격기준입니다.

 

2) FA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풀타임으로 시즌을 보내야하는데 그 풀타임 시즌의 기준은 '25인 로스터'입니다. 규정이닝 또는 타석을 채웠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은 경우 페넌트레이스 기간의 2/3 기간이상 '25인로스터'에 포함되어 6시즌을 보내야 FA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FA는 기본적으로 팀과의 계약기간이 중요합니다. 풀타임으로 6시즌을 보냈다 하더라도 소식팀과 계약이 남아있다면 그는  FA자격을 얻지 못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FA자격은 그 해 월드시리즈 이후 7일 이내에 자격신청을 해야만 주어지며 FA자격을 얻은 이후에는 이듬해 5월까지 원소속 팀과의 어떠한 협상도 불가능합니다. 물론 FA신청 전은 그 선수와의 협상은 소속팀의 독점입니다.

 

메이저리그에서는 풀타임으로 3시즌을 보낸 경우 연봉조전신청의 자격을 가지게 됩니다. 보통 이때 최저연봉 수준의 선수들의 몸값이 크게 향상되죠. 하지만 갑자기 늘어나게 될 연봉이 부담스럽거나 그 선수의 필요성이 부족할 때 조정신청을 팀에서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의 경우가 바로 논텐더 FA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팀으로부터 재계약의 의사를 전달받지 못한 선수들이며 그들이 가지는 FA자격은 6시즌 이후에 가지는 FA자격과 동일합니다.

 

2. KBO의 FA조건

FA 자격 취득 조건

타자는 매 시즌 페넌트레이스 경기수의 2/3이상 출전, 투수는 규정투구 횟수의 2/3이상을 투구한 시즌이 9시즌에 도달한 경우이다. 또한, 페넌트레이스 1군 등록일수가 150일(2006년부터는 145일) 이상인 경우에도 1시즌으로 간주한다. 1시즌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부족분의 출장경기수 합산 또는 1군등록일수를 합산했을 때 기준을 초과하면 1시즌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1998년 이후부터) 1/3 소화한 시즌이 두번이면 합쳐서 1시즌으로 인정해줍니다.

반응형

댓글